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관한 모든 것/커피 문화와 역사

소셜 미디어가 커피 문화에 미치는 영향

by 3인칭 관찰자 시점 2024. 11. 28.

커피는 수백 년 동안 단순히 마시는 음료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존재였습니다. 커피는 하나의 사회 활동을 위한 도구였으며 일상 필수품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소셜 미디어에서는 커피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 커피 문화를 세계적인 현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Instagram, Twitter, Pinterest, TicTok과 같은 플랫폼은 커피를 라이프스타일의 상징으로 바꾸고, 트렌드를 주도하며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커피를 즐기고 경험하는 방식까지 바꾸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셜 미디어가 커피 문화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알아보고 커피를 사랑하는 분들과 기업들을 위한 사례와 실행 가능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소셜 미디어 속 카페 홍보사진
소셜미디어를 통한 카페 홍보 사진


소셜 미디어가 커피 트렌드를 형성하는 방법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가 하나의 트렌드를 공유할 수 있는 가상의 카페 공간을 소셜 미디어는 탄생시켰습니다. 이 가상의 공간에서 커피 애호가들은 커피를 만드는 노하우, 레시피, 창작물 등을 공유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쓰이는 해시태그는 콘텐츠를 분류하고 검색하는 디지털 언어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와 커피의 연관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트렌드는 어떻게 탄생할까요?

소셜 미디어는 트렌드를 바이럴 하게 만듭니다. 몇 가지 사례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 어떤 바리스타가 #LatteArt를 사용하여 "Reverse Latte Art Pour"와 같은 새로운 커피 제조 기술을 영상으로 공유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이것을 본 후 재현하게 되고, 이것은 곧 바이러스 챌린지가 됩니다.
  • 한 여행 인플루언서가 #ThirdWaveCoffee 해시태그를 사용해 미국의 한 카페를 방문한 경험을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했는데, 이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그 카페를 찾아가게 되고 여러 시각의 리뷰를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 속 해시태그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만나지 않고도 생각을 나누고 영감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시태그는 단순히 게시물을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태그를 검색하거나 사용하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그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해시태그는 하나의 공통 관심사를 뜻합니다.


카페, 소셜 미디어의 핫스팟!

요즘 사람들의 인스타그램 속 삶은 화려함 그 자체입니다. 그에 발맞춰 카페의 인테리어 또한 커피의 품질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많은 게시물은 카페에서의 생활을 담고 있으니까요. 이에 많은 카페는 그들만의 독특한 인테리어를 추구하여 누구라도 보면 "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해야 해!"라고 할 만하게 디자인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세계적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 있는 카페는 어디가 있을까요? 간단히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Alfred Coffee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알프레드 커피는 상징적인 태그라인인 "But First, Coffee"로 유명한 카페로 세련된 인테리어와 브랜드 커피잔 덕분에 유명인과 인플루언서가 즐겨 찾는 장소가 되었으며,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매력 어필로 방문객이 증가했습니다.

2. Selfieccino

영국 런던 옥스퍼드가에 등장한 셀피치노는 고객이 어플을 통해 바리스타에게 셀카를 전송하면 주문한 커피에 얼굴을 라뗴아트로 담아줍니다. 이 독특한 콘셉트는 소셜 미디어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이를 경험해 보고자 하는 이들의 방문을 이끌어 내는 무료 마케팅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커피 인플루언서와 콘텐츠 제작자의 탄생

소셜 미디어가 생기면서 소셜 미디어에 커피 리뷰, 양조 기술, 제품 추천 등을 업로드하는 인플루언서가 탄생했습니다. 이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소비자는 소비 욕구를 생성하며, 기존에 소비자가 잘 모르던 정보를 습득해 스페셜티 원두를 구입한다던지, 커피 장비를 구매해서 직접 양조를 해보는 등의 틈새시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James Hoffmann

전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인 호프만은 복잡한 커피 개념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인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의 영상은 커피 애호가들이나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자주 대화를 불러일으킵니다.

 

2. 정일우

한국의 배우 정일우 씨는 코로나 19 팬데믹동안 외출을 할 수 없던 커피 애호가들에게 전 세계적으로 트렌드가 된 달고나 커피를 대중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TV프로그램 편스토랑에 출연해 이 음료를 소개하면서 제조 방법을 손수 보여줬고, 전 세계 소셜 미디어에서 바이럴 상태가 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가 커피 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소셜 미디어가 커피 문화를 대중화하는데 큰 이바지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화려한 것을 보여주려고 그것을 강조하다 보면 때로는 품질을 경시하게 되는 경향이 의도치 않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회용품 사용과 이를 이용하여 과도한 포장을 하여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 또한 우려할 만한 사실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유니콘 프라푸치노 논쟁

스타벅스가 화려한 유니콘 프라푸치노를 출시했을 때, 인스타그램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이 음료에 대해서 높은 당류 함량과 인공 성분이 몸에 좋지 않다고 주장했고, 그저 보여주기식 소비관행일 뿐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 가치

기업에게 소셜 미디어는 기업의 성장과 고객의 참여를 위한 무한한 기회를 제공하는 블루오션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1. 기업의 고유 가치 어필하기

독특한 양조 방식, 지속 가능한 조달, 혁신적인 제품 등 커피나 베이커리 등의 특별함을 강조합니다. 

2. 고객과의 소통

이벤트를 주최하고 고객의 소리에 답변하며, 고객이 생성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등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육성합니다.

3. 유명인과의 협력

커피 관련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많은 사람에게 신뢰를 심어줄 수 있으며, 유명인이 콘텐츠를 생성하여 홍보를 하기도 합니다.

4. 고퀄리티 포스팅에 투자

인스타그램 등의 아름다운 사진과 영상은 기업을 더욱 매력 있고 가치 있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 삶 여러 분야에 걸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인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이는 커피 애호가와 기업 모두에게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고객을 유치하려는 카페 주인도, 눈과 입 모두 즐거운 곳을 찾는 커피 애호가들도, 소셜 미디어는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곳입니다.

 

 

'커피에 관한 모든 것 > 커피 문화와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업사이클링  (0) 2024.09.30
각 나라의 유명한 카페  (0) 2024.09.21
현대 커피 트렌드  (0) 2024.09.12
커피의 기원과 역사  (0) 2024.09.12